Header Ad

사용자 정의 검색

자미두수 명반 작성법 - #5. 14정성의 배치 - 배우기

5. 14정성의 배치

가. 자미성 찾기

14정성을 배치하기 위해서는 제일 먼저 자미성의 위치를 찾아야 합니다.

여기에는 몫수와 보수라는 개념이 등장하는데
우선 몫수는 음력생일을 오행국수로 나누어 소수점 첫째 자리에서 올림하여 구합니다.
그리고 "보수 = 오행국수 * 몫수 - 음력생일"입니다.
이때 보수가 홀수면 "新몫수 = 舊몫수 - 보수 + 12"로 몫수를 새로 구하고,
보수가 짝수면 "新몫수 = 舊몫수 + 보수"로 몫수를 새로 구하여 사용합니다.

자미성의 위치는 寅궁에서부터 시계방향으로 인궁을 포함하여 몫수만큼 세어나간 자리가 됩니다.

예시 명반에서는
"몫수 = 올림[음력생일(10) / 오행국수(수2국이므로 2)] = 5"이고
"보수 = 오행국수(2) * 몫수(5) - 음력생일(10) = 0"이어서 짝수에 해당하므로
새로 구할 몫수는 "구몫수(5) + 보수(0) = 5"입니다.
자미성의 위치는 인궁부터 세어서 다섯 번째 자리이므로 인, 묘, 진, 사, "오" 즉, 오궁이 됩니다.


나. 자미성계열 정성 배치

자미성계열 정성에는 6가지가 있는데 "자미, 천기, 태양, 무곡, 천동, 염정"이 있습니다.
앞서 정한 자미의 위치에서 반시계방향으로 돌아 1, 3, 4, 5, 8번째 위치에 위에서 열거한 순서대로 자미성계열의 정성을 배치합니다.

예시 명반을 놓고 보면 오궁의 자미성부터 시작해서 사궁(천기), 묘궁(태양), 인궁(무곡), 축궁(천동), 술궁(염정)이 배치됩니다.



다. 천부성계열 정성 배치

천부성계열 정성에는 8가지가 있는데 "천부, 태음, 탐랑, 거문, 천상, 천량, 칠살, 파군"이 있습니다.
천부의 위치는 인궁에서부터 세어 반시계방향으로 앞서 구한 몫수만큼 나간 자리가 됩니다.
그리고 천부성계열의 정성은 천부의 위치에서부터 시계방향으로 돌아서 1, 2, 3, 4, 5, 6, 10번째 위치에 열거한 순서대로 배치하시면 됩니다.

예시 명반에서 천부의 위치는 인궁에서부터 반시계방향으로 몫수(5)만큼 나아가므로 인, 축, 자, 해, "술" 즉, 술궁이 되고,
여기서부터 시계방향으로 해궁(태음), 자궁(탐랑), 축궁(거문), 인궁(천상), 묘궁(천량), 진궁(칠살), 신궁(파군)이 됩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통계 위젯 (화이트)

1270
404
504762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63

Sidebar Ad